티스토리 뷰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

5월 4일부터 긴급재난지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재난지원금은 코로나19로 인하여 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지원하는 금액이다.

 

 

현재 전 국민 대상 2,171만 가구 대상으로 지원을 해주며 대한민국 누구나 받을 수 있다. 지원 수준은 최소 400,000원부터 최대 1,000,000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이렇듯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서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방법부터 긴급재난지원금과 관련된 모든 정보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려고 한다.

 

 

 

긴급재난지원금 대상

 

 

아까도 말했듯이 긴급재난지원금 지급대상은 대한민국 '가구'단위로 지급을 하게 된다. 가구의 기준은 원칙적으로 3월 29일 기준 주민등록표에 등재된 세대를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 개념을 적용하게 된다.

 

 

주민등록표 상 세대가 분리되어 있더라도 건강보험법상 피부양자로 등록된 배우자와 자녀는 한 가구로 구성하는 것이다.

 

 

만일 주민등록표상 세대가 분리된 배우자나 부모 경우에도 건강보험 가입자와 생계를 같이 하는 경제공동체로 보이기에 가입자와 동일한 가구로 구성이 된다.

 

 

 

하지만 건강보험 가입자와 주소지를 다르게 한 부모 및 배우자 등이 피부양자로 등록된 경우에 동일한 경제공동체로 분류가 되지 않아 별도 가구로 구성이 되기에 주의가 필요하다.

 

 

2.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기본적으로 긴급재난지원금 발급 대상자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 상품권 중에서 선택하여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만일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재난지원금 발급을 희망할 경우 5월 11일(월)부터 선호하는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재난지원금 충전'이 가능하다.

 

재난지원금 충전 지원 카드사

신한카드, 국민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비씨카드, 하나카드, 우리카드, 농협카드, 비씨카드 및 연계된 은행 

 

 

만일 재난지원금 온라인신청이 어려울 경우 5월 18일(월)에 직접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을 방문하여 방문 신청으로 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카드 사용은 발급받은 2일 후에 사용할 수 있다.

 

 

선불카드나 상품권 등으로 지급을 희망하는 사람은 5월 18일부터 거주지 관할 시도센터(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다.

 

 

현재는 지역별 주민센터의 구체적인 일정은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기에 주기적으로 지자체 홈페이지 및 전화 문의를 통하여 확인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선불카드나 상품권의 경우 신용 및 체크카드와는 다르게, 신청하는 날에 바로 지급을 받을 수 있도록 계획하고 있다, 하지만 부득이하게 수량 부족 등의 이유로 받지 못할 경우 받을 수 있는 날짜 장소 등은 개인 휴대폰으로 안내해준다.

 

 

 

일부 지자체의 경우 별도 홈페이지를 운영할 수도 있기에 방문 신청이 아닌 온라인 신청 또한 가능하다.

 

 

재난지원금 지급액은 1인 가구 40만 원, 2인 가구 60만 원, 3인 가구 80만 원, 4인 가구는 100만 원을 지급해준다.

 

 

3.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재난지원금 신청은 마스크 5부제와 동일하게 '요일제'를 적용한다. 출생연도 끝자리에 따라서 조회 및 신청할 수 있는 날짜가 정해져 있다.

 

출생연도 끝자리 기준

(월) 1, 6 (화) 2, 7 (수) 3, 8 (목) 4, 9 (금) 5, 0 (주말) 0~9

ex. 1988년생의 경우 수요일 조회 및 신청 가능

하지만 5월 16일 이후부터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진행되는 신용 및 체크카드 온라인 신청에 대한 부분은 해제된다.

 

신용 및 체크카드는 세대주 본인이 '본인 명의' 카드로만 신청, 발급이 가능하다. 은행 방문 시에는 신분증을 꼭 필수로 지참할 수 있도록 하자.

 

 

하지만 선불카드와 상품권의 경우는 세대주 및 대리인 모두 신청 및 수령이 가능하다. 하지만 대리인 방문 시에는 신분증과 위임장을 가지고 가야 한다. 하지만 만일 온라인으로 신청할 경우 '세대주'만 가능하다.

 

 

3월 29일 이후 이사를 한 가정의 경우는 3월 29일 기준 세대주의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기준으로 신청을 해야 지급받을 수 있다는 점 주의하자.

 

 

 

재난지원금은 긴급재난지원금 조회 서비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세대주의 경우 공인인증서와 함께 본인 확인을 거치면 '몇 인 가구'인지 지원금액은 얼마인지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4.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기본적으로 지급된 모든 재난지원금은 8월 31일까지 사용이 가능하다, 이후에는 자동적으로 사용불가 또는 소멸된다.

 

 

신용 및 체크카드의 경우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유흥업소 등을 제외하고 광역 시도 내 신용 및 체크카드 설치된 곳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업종의 범위는 아동돌봄쿠폰과 동일하며 아동돌봄쿠폰 사용처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자.

https://2issues.tistory.com/151

 

아이돌봄쿠폰 사용처

아이돌봄쿠폰 사용처 아이돌봄쿠폰 사용처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 아이돌봄쿠폰을 받아도 어디에 사용하는지 모르는 사람이 있다. 이러한 사람들을 위해서 아이돌봄쿠폰 사용처 대상이 어딘지 한번 알아보도록..

2issues.tistory.com

선불카드의 경우 발급받은 지역 내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지역 업종 제한 범위는 지역에 따라 다르기에 구체적인 사항은 자치단체 및 선불카드 발행 카드사에 문의하여 확인할 수 있다.

 

 

기존의 지역사랑 상품권과 동일하게 지급받은 상품권을 활용할 수 있다. 이 역시 지자체에 따라 다르게 적용될 수 있기에 정확한 사용처는 지자체 문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