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재난지원금 신청

Trip Hong 2020. 5. 25. 12:01

재난지원금 신청

 

코로나 19로 전세계가 고통속에 있다, 이에 각 나라는 이러한 상황을 최대한 대처하기 위하여 여러 차원에서 대응하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는 코로나19로 부터 경제를 지키기 위하여 재난지원금을 전 국민에게 지급하는 제도를 실시하였다.

 

 

국가 또는 지방자치 단체가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에 따른 국민의 생계 안정과 소비촉진 등을 위하여 지급하는 금액이 재난지원금이다.

 

 

전자화폐나 지역상품권 방식으로 재난지원금을 지원 받을 수 있으며 가구별로 4인 이상은 100만원, 3인 80만원, 2인 60만원, 1인 40만원을 받게 되며 5월 중순에 지급을 목표로 하고 있었다.

 

 

21대 총선이 끝난 다음 날 7조 6천억 원의 추경안이 편성되면서 세부적인 기준이 발표되었는데, 한번 오늘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자와 어떻게 신청을 할 수 있는지 재난지원금과 관련된 모든 정보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알아보자.

 

주제별로 타이틀이 적혀져 있으니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는 타이틀을 확인하기 바란다.

 

 

1. 재난지원금 신청대상 / 재난지원금 신청 제외대상

 

재난지원금 신청대상은 위에도 얘기했듯 원래 전 국민 대상으로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하였으나 세부적인 대상이 나오지는 않았었던 상황이었다.

 

허나 21대 총선이 끝나고 나서 재난지원금 지원대상의 세부적인 기준은 아래와 같다.

 

 

1. 건강보험료 기준으로 소득 하위 70%여도 재산세 과세표준 9억 원 이상 및 금융소득 연 2천만 원 이상은 고액자산가로 분류하여 재난지원금 대상에서 제외 되었다.

 

2. 가구구성 기준을 구체화하여 주소지가 다른 경우에 피부양자인 부모는 다른 가구로 볼 수 있으며 다른 도시에 거주하는 맞벌이 가구는 다른 가구로 보되, 부부의 합산보험료가 유리한 경우에는 동일 가구로 인정할 수 없다.

 

 

3. 결혼 이민자 등 내국인과 연관성이 높은 경우 및 영주권자는 지원대상에 포함한다. 그 외에 재외국민과 한국에 체류하는 외국인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되며 가구 구성 기준일인 3월 29일에 한국에 거주하지 않고 해외 장기체류(1개월 이상) 중인 내국인의 경우에도 사실상 생활 기반이 외국에 있고 건강보험료가 면제되므로 재난지원금 지원대상에서 제외한다.

 

위에 해당하지 않는 사람은 전부 재난지원금을 지원 받을 수 있는 대상이다.

 

 

2. 재난지원금 신청방법

 

재난지원금은 마스크 5부제와 동일한 체계를 갖추고 있다. 한번에 많은 사람들이 재난지원금 신청에 몰릴 것을 예방하기 위하여 정부는 출생연도 끝자리별로 신청요일 제한하는 요일제를 적용하였는데.

 

(월) 1,6 (화) 2,7 (수) 3,8 (목) 4,9 (금) 5,0 (주말) 방문신청 제외 모두 가능

 

 

하지만 5월 25일 기준으로 출생년도와 상관없이 언제든 누구든지 재난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다.

 

재난지원금을 받기위한 신청방법은 아래와 같다.

1. 가구의 세대주만 신청이 가능하다. / 단, 상품권 및 선불카드 등 오프라인 한해서 재난지원금을 대리인이 신청 가능하다. 하지만 세대주의 법정대리인, 또는 재난지원금 지급대상 동일가구의 '가구원'으로서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 세대주의 대리인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서류를 지참해야 한다.

 

 

2. 온라인 신청

 

 2.1 각 카드사(국민카드, 농협카드, 삼성카드, 비씨카드, 롯데카드, 우리카느, 하나카드, 현대카드 등) 홈페이지를 통해 신용 및 체크카드 충전이 가능하다.

카드사 신청방법

1. 재난지원금을 발급 받을 카드사 홈페이지 접속 및 대상자 여부 조회

2. 재난지원금 신청서 입력 

3. 2일 이내 재난지원금을 받을 카드에 지원금 충전

 

 2.2 지자체 홈페이지 접속하여 재난지원금 신청 대상자 조회 및 신청서를 입력하여 지역사랑상품권 및 선불카드로 발급 받을 수 있다.

 

 

 

3. 오프라인 신청

 

 3.1 (은행방문) 재난지원금을 신청하고자 하는 카드와 연계된 은행을 방문하여 대상자를 조회하고 신청서 작성

은행 방문 -> 신청서 접수 -> 충전

 3.2 (읍면동 주민센터) 세대주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하여 신청서 작성 및 접수를 하면 된다.

1. 읍면동 방문 및 대상자 조회

2. 신청서 접수 (재난지원금을 상품권으로 받을 것인지 선불카드로 받을 것인지 선택)

3. 지급준비 통보(문자안내)

4. 읍면동 재방문 하여 신분증 제시하고 지원금 수령

 

 

4. 거동이 불편한 주민이 있을 경우 '찾아가는 신청'방법이 존재한다, 고령 및 장애인이 홀로 세대주인 경우 지자체별 콜센터를 통해 전화상담 후 재난지원금 대상자임을 확인하고 지자체 공무원이 방문할 수 있도록 하여 재난지원금 신청에 도움을 주는 서비스이다.

 

 3.  재난지원금 사용처

 

재난지원금을 받았다고 해서 모든 업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재난지원금은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시 군 구를 벗어나서 사용할 수는 없다.

 

 

예를 들면 서울에서 지급받은 재난지원금은 서울 지역 밖에서 사용이 불가하며 경기도에서 지급받은 재난지원금 또한 경기도 지역 밖에서는 활용이 불가하다.

 

 

재난지원금 사용 제한 업종

대형마트(롯데, 홈플러스, 이마트 등), 백화점(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뉴코아 등), 온라인 쇼핑몰 배달 앱 등 온라인 거래, 대형전자판매점 (하이마트, 전자랜드, 삼성전자 등), 유흥주점, 마사지, 골프장, 노래방, 비디오방, DVD방 등, 사행성 업종, 성인용품점, 상품권, 귀금속, 국세, 면세점, 보험, 교통료는 재난지원금 사용 제한

 

재난지원금은 8월 31일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그 이후에는 자연스럽게 재난지원금은 소멸 되니 그 전까지 사용할 수 있도록 하자.

 

 

4. 재난지원금 유의사항

 

재난지원금을 신청할 때 몇가지 유의사항이 있는데, 한가구에 세대주가 여러명일 어떻게 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을까?

만일 재난지원금을 신청할때 세대주가 여러명일 경우 우선시 되는 순위가 있는데

 

1순위 직장가입자 2순위 지역가입자 3순위 피부양자 4순위 지역세대원 5순위 연령 순으로 이어진다.

 

 

만일 3월 29일 이후에 이사를 했을 경우 신청은 3월 29일 기준 지역에서 신청이 가능하다.

 

오늘은 이렇게 재난지원금 신청과 관련된 정보를 모아보았는데, 재난지원금 혜택을 받고 코로나19를 무사히 우리가 이겨낼 수 있으면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