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지리산 등산코스 추천

Trip Hong 2020. 6. 11. 23:21

지리산 등산코스 추천

주말마다 등산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오늘은 지리산 등산코스 추천을 해보려고 한다. 지리산은  대한민국 제1호 국립공원이며 1967년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다.

 

 

이북에 위치하여 접근이 어려운 '백두산'과 함께 민족의 영산으로 불리우고 있는 산이다.

 

지리산은 4군(함양군, 산청군, 하동군, 구례군, 남원시)에 걸쳐있으며 높이가 1,916m이며 높은 산이다.

 

영남과 호남이 서로 만나는 지리산은 몽환적이며 아름다우며 신비로움을 가지고 있으며 20여개의 능선 사이로 계곡들이 있어서 풍경 또한 완벽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대표적인 지리산 등산코스를 한번 추천해보도록 하겠다.

 

 

구룡계곡코스 (3.1km) / 난이도: 중  / 전북 남원시

 

첫번째 추천할 지리산 등산코스는 바로 구룡계곡 코스이다. 지리산 구룡계곡 코스는 구룡탐방지원센터에서 구룡폭포를 왕복하는 코스이며 등산 초보자가 도전하기에는 다소 힘들 수 있다.

 

 

구룡계곡코스의 장점은 아홉 개의 소와 기암괴석을 등산하면서 볼 수 있으며, 봄 또는 가을에 구룡계곡코스를 이용하는 것을 강력 추천한다.

 

 

도심지와 가까운 것이 특징이며 여름에도 간혹 등산객이 아니더라도 더위를 일시적으로 피하기 위한 사람들도 만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구룡계곡 코스에는 기암괴석을 따라 흐르는 계곡을 보면서 힐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으며 여름에는 매미 우는 소리와 함께 해당 코스를 다녀오면 뿌듯함을 느끼기에는 충분한 지리산 코스이다.

 

 

송력동폭포를 시작으로 유명한 구룡폭포까지 만나볼 수 있고 체력과 일몰시간을 고려해서 산행계획을 수립하기 추천한다.

 

 

3.1km로 소요시간은 1시간 30분에서 약 2시간 정도 소요된다고 보면된다.

 

코스 주소는 전북 남원시 주천면 호경리 산25-1 이며

 

인근주차장은 육모정 전북 남원시 주천면 정령치로 255이다.

 

 

삼신봉코스 (8.3km) / 난이도: 중 / 경남 하동군

 

그 다음 지리산 추천 코스는 바로 청학동탐방지원센터에서부터 삼성궁까지 이어지는 코스인 삼신봉 코스이다. 필자는 딱 한번 다녀왔지만 추천할만한 코스이다.

 

 

삼신봉코스의 장점은 지리산의 주요 봉우리를 정상에 오를 경우 한 눈에 볼 수 있으며, 청학동에서 전통 의복, 생활풍습 등 옛 모습 그대로를 간직하고 살고 있어 우리나라 역사를 살아서 보는 듯한 느낌을 준다.

 

 

초반에는 경사구간이 없고 평평한 흙길이 주를 이루고 있어서 산책하는 느낌으로 등산하기 좋은 코스이다. 삼신봉을 지나 상불재를 향할때 매끄럽게 등산할 수 있으며 남해와 지리산 종주 능선을 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 삼신봉코스를 이용하려고 한다면 봄 여름 가을 겨울 중 가을에 등산하는 것을 추천한다.

 

주소는 경상남도 하동군 청암면 청학동길 79 이다.

 

 

피아골코스 (8km) / 난이도 : 중상 / 전남 구례군

 

다음 지리산 코스는 피아골코스이다. 개인적으로 초보 등산객에게는 추천하지 않지만 나름 등산에는 일가견이 있다 하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코스이다.

 

연곡사를 시작으로 피아골삼거리까지의 코스이며 소요시간은 4시간에서 5시간 정도 걸리는 지리산 등산코스이다.

 

 

해당 코스 또한 가을에 강력 추천하는 코스인데, 가을 단풍이 들었을 때 등산하면 아주 멋있는 장관을 볼 수 있기로 유명한 코스이기 때문이다.

 

 

연곡사를 시작으로 표고막터까지 4km 정도 거리가 있는데 여기까지 가족단위로 간단하게 산책할 수 있는 코스이기도 하다. 삼홍소 까지는 시원한 계곡들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삼흥소부터 피아골삼거리까지 갈 때 구간이 꽤 어렵기 때문에 초보 등산객은 쉽게 지칠 수 있으며 30도 이상의 경사가 있기에 장비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안전을 위해서 다음 기회에 가는 것을 추천한다.

 

 

불일폭포 코스 (4.8km) / 난이도 : 중하 / 경남 하동군

 

개인적으로 강력 추천하는 지리산 코스이기도 하다. 불일폭포 코스의 경우 비교적 짧은 코스구간 이어서 짧은 시간에 등산하기 좋은 코스이기도 하다.

 

 

쌍계사탐방지원센터에서 불일폭포를 거쳐 다시 돌아오는 코스인데, 초보자도 쉽게 지리산 등산 코스로 계획하기 좋은 코스이다.

 

완만한 경사와 쭉 뻗은 숲길은 그 누구나 도전할 수 있는 등산 코스이며 우리나라 명소 중 하나인 불일폭포를 보면서 스트레스를 씻어내기에는 충분하다.

 

 

산길 자체도 편안하며 마족대, 환학대, 팔영루 등 볼거리가 다양한 편에 속한다. 하지만 돌길이 많기 때문에 발을 접지르는 일이 자주 발생할 수 있기에 안전하게 산행하기 바란다.

 

 

소요시간은 약 2시간 30분에서 3시간 정도이며

 

주소는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 차시배지길 22-19

 

인근주차장은 쌍계사무료주차장을 이용하면 된다.

 

유평코스 (21.5.km) / 난이도 : 상 / 경남 산청군

 

마지막으로 추천하는 지리산 등산코스는 바로 유평코스이다. 우선 본격적으로 해당 코스를 소개하기 전에 등산 장비가 없으면 도전하지 않는 것을 권장한다.

 

 

지리산 유평코스는 유평탐방지원센터를 시작으로 중산리탐방안내소까지 이동하는 코스인데 치밭목대피소에서 부터 천왕봉 코스까지가 힘든 코스이다.

 

 

해당 코스의 장점은 긴 트래킹과 계곡을 따라 대원사계곡을 감상하며 독보적인 계곡 트레킹 코스이다.

 

화엄사에서 대원사까지 지리산 종주 코스로도 알려져 있으며 아름다운 계곡을 지속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처음에는 등산하기 전혀 어렵지 않으나 치밭목까지 샘터가 없기에 식수를 준비하고 가야한다. 치밭목대피소를 지나면서부터 경사가 갑자기 급해지며 계단이 많이 나타나고 이곳을 오르는 순간 부터 종주 능선으로 지리산 자락의 경관을 감상할 수 도있다.

 

 

전체적으로 코스가 길어서(21km) 준비를 충분히 해야 한다.

 

볼거리가 워낙 많지만 그 중에 몇가지만 들어주자면 대원사 일주문, 용소 계곡, 치밭목대피소, 천왕봉, 개선문, 천왕샘, 대원사 전경, 무제치기 폭포 등이 있다.

 

 

주소는 경상남도 산청군 삼장면 평촌유평로 588이며

 

인근 주차장은 유평주차장을 이용하면 되겠다.

 

해당 등산 시간은 못해도 9시간 이상은 잡아야 한다.

 

오늘은 이렇게 지리산 등산코스를 추천해 보았는데, 지리산을 등산할 때에는 아니 등산을 할 때에는 무엇보다 안전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등산 전 자신의 체력에 따라 산행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강력하게 권장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