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취미일기/기타

폐렴 초기 증상

Trip Hong 2020. 4. 17. 15:03

폐렴 초기 증상

갑자기 기침이 많이 나고 호흡곤란이 나타날 경우 폐렴을 의심하기도 합니다. 폐렴은 심할 경우 죽음에 이를 수도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는 질병 중 하나죠.

그럼 대체 폐렴은 왜걸리는 거고 폐렴이라는 게 정확하게 어떤 것이고 그리고 폐렴의 원인과 예방을 위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폐렴이란?

폐렴은 쉽게 말하면 폐에 염증이 생기는 질병입니다. 일반 증상은 감기와 비슷하지만 기침을 하면 할수록 폐에 염증이 생기고 물이차서 구역질과 가래를 같이하게 됩니다.

폐는 인체에 꼭 꼭 필요한 필수 장기인데 만약 폐를 직접적으로 해를 입게 된다면 폐혈증까지 동반되어 죽음까지 올 수 있는 질병이며

질병 자체도 감기와 비슷하여 초기에 발견하기란 쉬운 질병은 아닙니다.

폐렴의 원인

폐렴의 원인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의해 발생하거나 음식이나 토사물을 흡입했을 때 유해한 약품이나 먼지 및 가스 등이 폐에 들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아기, 노년기, 암, 흉부수술, 감기 등 신체가 쇠약해져 있을 때 폐렴이 발생할 확률이 있습니다.

특히 노년기에 폐렴에 쉽게 걸리는 이유는 노화로 폐포 크기가 감소하고 공기 순환이 어려워 균이 오래 머물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고 기도의 기능이 떨어져 음식물이 폐로 들어가서 흡인성 폐렴에도 걸리기 쉽기 때문입니다.

폐렴 예방법

사실 폐렴을 가장 예방하기 좋은 방법은 바로 '예방접종'입니다. 현재로서는 폐렴 '예방접종'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며 이것을 알고 있는 정부는

매년 유아, 노인, 만성질환자 등 몸이 쇠약해져 있는 사람들 대상으로 예방접종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방접종이 중요한 이유는 폐렴이 걸리게 되면 폐렴구균이 호흡기를 통해 다른 사람에게 전파될 수 있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하여 주위 사람 그리고 스스로를 보호해야 합니다.

그리고 예방접종 뿐만아니라 운동과 식이요법 등을 통해서 몸에 면역을 키우고 충분한 수분과 영양을 섭취해주는 것 또한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폐렴  증상

폐렴 증상은 감기와 비슷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오인하고 그냥 넘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폐렴의 증상은 기침, 열감, 오한, 두통이 발생하며 몸에 힘이 없고 쇠약해짐이 느껴집니다. 목에 가래를 뱉을 경우 고름 모양과 더불어 피가 묻어 나오기도 하며

숨 쉴때 마다 가슴에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폐에 염증이 확장될 경우 폐의 기능을 방해하여 호흡곤란과 호흡부전으로 사망할 수 있습니다.

몸이 쇠약할 경우 단순한 감기가 폐렴으로 전이되기도 하는데, 만약 몸에 오환과 열감을 느끼면서 기침을 할 경우, 우선 근처 병원으로 가서 흉부 X-RAY 촬영을 통해 폐의 건강을 보는 것이 제일 효과적입니다.

특히 노년기에는 폐렴이 초기증상이 안나타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유는 증상이 발생하지 않거나 무기력하고, 식욕부진, 근육통 등을 통해서 폐렴과 관련 없을 법한 증상만 나오기 때문입니다.

폐렴은 국내에서도 사망률이 3위나 되기 때문에 항상 조심하고 예방접종을 통해 예방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입니다.

 

그렇기에 기침이 심해졌다고 느끼는 순간 심리적 안정을 위해서라도 병원을 방문하여 흉부 X-ray 촬영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취미일기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감기 빨리 낫는 법  (1) 2020.04.17
위에 좋은 음식  (0) 2020.04.17
결혼 축하 메세지  (0) 2020.04.17
서울사랑상품권 사용처  (0) 2020.04.17
서울시 선불카드 사용처  (0) 2020.04.16
댓글